언리얼엔진4 ArcVR - 아크브이알,게임 엔진 활용서 가상현실 제작 설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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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경용 작성일16-03-10 13:54 조회3,487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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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정재헌, 김동명, 박우혁 등저
출판사 : 영진닷컴
출판일자 : 2015.01.06
페이지 : 528
ISBN : 9788931447835
판형 : 규격외 변형
<책소개>
『언리얼엔진4 ARCVR(아크브이알)』은 에픽게임즈사의 언리얼엔진4를 활용한 건축/도시/조경/인테리어 가상현실(VR) 제작 가이드북이며, 넌게임 분야에 적용한 응용서로 제작노트와 예제 파일을 통해 건축적 가상현실(ARCVR) 제작 방법을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언리얼엔진은 게임 분야의 세계 TOP 클래스로 손꼽히는 개발 엔진으로 실사와 같은 시각화 작업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조작하는 방향에 따라 1초에 30장 이상의 실시간 렌더링을 제공한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강점을 건축적 가상현실(ARCVR)의 다양한 예제를 통해 그 제작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목차>
INTRO 01 HMD 소개
01 오큘러스의 Oulus Rift
02 삼성 GearVR
INTRO 02 셰이더(Shader)
INTRO 03 언리얼엔진4 단축키
INTRO 04 언리얼엔진4 유저 인터페이스
INTRO 05 게임 산업의 두 거장
01장 3D 모델 데이터 입력
1.1 [1단계] FBX 데이터 준비
1.1.1 3ds Max 시스템 유닛 설정
1.1.2 모델링 UVW Map 적용하기
1.1.3 재질/엘리먼트/폴리 수에 따른 오브젝트 분리
1.2 [2단계] 라이트 UV 펴기
1.2.1 Unwrap UVW
1.2.1.1 [Unwrap UVW 예제1] 쿠션
1.2.1.2 [Unwrap UVW 예제2] 소파 바디
1.2.1.3 [Unwrap UVW 예제3] 소파 다리
1.2.2 FBX 데이터 오류 체크하기
1.2.3 FBX 데이터 생성
1.3 [3단계] 언리얼엔진 4 설정
1.3.1 언리얼엔진 설치 및 실행하기
1.3.2 새 프로젝트 셋업하기
1.3.2.1 [언리얼 에디터 시작 옵션1] 미니멀 디폴트(Minimal_Default)에서 시작하기
1.3.2.2 [언리얼 에디터 시작 옵션2] 새 레벨에서 시작하기
1.3.2.3 언리얼 에디터 실행 시 첫 화면 변경 방법
1.3.2.4 레벨 창 사용하기
1.3.2.5 플레이 화면 교체하기
1.3.3 언리얼 에디터로 FBX 파일 불러오기
1.3.4 뷰포트 조작법
1.3.5 머티리얼 적용과 라이트 빌드
1.3.6 수정 후 리임포트 방법
1.4 기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FBX 데이터 준비
1.4.1 SketchUp + UV Layout V2 Pro
1.4.2 Rhino3D 4.0 + UV Layout V2 Pro
1.4.3 Autodesk Maya 2010
02장 건물/인테리어 VR 제작 노트
2.1 VR 구축 계획
2.2 건물
2.2.1 건물 3D 모델 준비
2.2.2 재질별 오브젝트 분류
2.2.3 텍스처 UV 펴기
2.2.4 텍스처 제작하기
2.2.5 라이트 UV 펴기
2.2.6 언리얼 에디터로 임포트
2.2.7 언리얼 에디터에서 머티리얼 제작
2.2.8 건물 오브젝트에 머티리얼 적용
2.3 거실
2.3.1 거실 제작 과정
2.3.2 건물 내벽 제작
2.3.3 거실 콘텐츠 제작 및 배치
2.3.4 디퓨즈 맵을 이용한 노멀 맵과 스팩큘러 맵 제작
2.3.5 언리얼 에디터에서 머티리얼 적용과 배치
2.3.6 액터 모빌리티에 따른 그림자 설정
2.3.7 BlockingVolume 기본 설정
2.3.8 LightmassImportanceVolume 기본 설정
2.4 침실
2.4.1 침실 제작 과정
2.4.2 리플렉션 사용하기
2.4.3 머티리얼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2.5 주방
2.5.1 주방 제작 과정
2.5.2 텍스처 최적화
2.5.3 피벗 축을 이용한 효과적인 배치
2.5.4 라이트 설치하기
03장 익스테리어 VR 제작 노트
3.1 VR 구축 계획
3.2 대지 조성
3.2.1 도면 드로잉
3.2.2 언리얼 에디터로 임포트
3.2.3 지형 제작
3.3 건물
3.3.1 건물 모델링 및 텍스처
3.3.2 언리얼 에디터로 임포트
3.3.3 최적화 모델링
3.3.4 블루프린트 액터를 이용하기
3.3.5 건물 위에 큐(Cue) 만들기
3.4 식재
3.4.1 나무 모델링 및 텍스처를 언리얼 에디터에 넣기
3.4.2 스피드 트리 활용
3.4.3 블루프린트 활용
3.5 시설물 제작 및 라이트 세팅
3.5.1 언리얼 에디터로 임포트
3.5.2 라이트 배치 및 설정
3.6 곤충
3.6.1 움직이는 나비 넣기
04장 블루프린트 활용
4.1 Walking/Flying 모드 설정
4.1.1 Walking 모드로 제작하기
4.1.2 Flying 모드로 변환하기
4.2 디자인 교체 프레젠테이션
4.2.1 소파 디자인 교체
4.2.2 건물 디자인 교체
4.3 마티네를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4.3.1 소파 배치 교체
4.3.2 건물 구조
4.4 3D 팝업 창 제작
4.4.1 팝업 액터 만들기
4.4.2 팝업 창 카메라 트래킹
4.5 클릭 버튼을 활용한 UI 제작
4.5.1 UI 텍스처 제작
4.5.1.1 HUD 블루프린트 설정하기
4.5.2 버튼 기능 설정
4.5.2.1 되돌아가기 버튼
4.5.2.2 종료 버튼
4.5.3 UI 최종
4.5.3.1 키 버튼 [M]으로 HUD ON/OFF 설정
4.5.3.2 HUD에서 버튼 통합 설정하기
4.5.3.3 스틸 이미지 출력 버튼
4.6 영상 출력
4.6.1 실시간 영상 녹화
4.6.2 카메라 설정 후 영상 녹화
4.6.3 카메라 설정 후 시퀀스 이미지 추출
4.7 UMG 소개
05장 배포하기
5.1 Windows PC 실행 파일 생성
5.1.1 쿠킹(Cooking)
5.1.2 패키징(Packaging)
5.2 Google Play App Store 등록하기
5.2.1 안드로이드 SDK 설치
5.2.2 프로젝트 생성 및 모바일용 콘텐츠 제작
5.2.3 에뮬레이터를 활용한 실행 테스트
5.2.4 릴리즈 모드 서명하는 방법과 적용하기
5.2.5 안드로이드 APK 파일 실행 테스트
5.2.6 구글 스토어 개발자 가입 및 애플리케이션 출시
출처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5394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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