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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용] VR과 함께 사용되는 다양한 컨트롤러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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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경용 작성일16-03-13 12:05 조회5,07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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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강의는 VR에 사용되는 컨트롤러 기술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VR컨트롤러를 사용함으로써 가상현실을 단순히 보는 것에서 직접 이동하고 만져 보는 등의 행동을 체험함으로써 가상현실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럼, 현재 많이 활용되고 있는 컨트롤러 몇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큘러스 터치


오큘러스 VR이 마이크로소프트사와 제휴를 맺어 VR 전용 컨트롤러인 ‘오큘러스 터치’를 개발 하였다. 디자인은 아래와 같다. 조이 스틱(Joy Stick)을 이용하여 가상 공간에서 움직일 수 있고, 정면의 버튼은 트리거 라고 하는데, 이 트리거의 위치는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있어서 물건을 잡고, 던지고, 쌓고, 누르는 동작이 매우 자연스럽다고 한다. 또한, 누르는 압력과 손과 팔의 궤적까지 인식한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며, 오큘러스의 특성상 적외선 트래킹 센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움직이면서 사용하기엔 적당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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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VR 컨트롤러


소니의 플레이 스테이션도 VR시장에 뛰어들어 프로젝트 모피어스 라는 이름으로 개발중이다.
플레이 스테이션 VR 전용 컨트롤러의 모습은 아래와 같다. 왼쪽이 컨트롤러로 상단의 하얀 구체에서 빛이 나며 오른쪽의 카메라로 컨트롤러의 정확한 위치를 인식한다. 아직 출시 되지 않았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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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마경 컨트롤러

아래의 사진은 중국에서 제작한 폭풍 마경이며, 원가 한화 약 2만원 정도의 제품이라고 하기에는 믿을 수 없는 퀄리티를 자랑한다. 전용 컨트롤러도 함께 제공 하며, 이 컨트롤러는 블루투스로 연결이 된다. 단점은 전용 앱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키 매핑을 변경하면 조이 스틱을 제외한 버튼은 어느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제스쳐를 인식 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존재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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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O


팔 근육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컨트롤러이다. 유니티 전용은 아니지만 제작사에서 유니티 패키지를 제공하며, MYO, Unity, Android 를 연동한 개발자도 있다. 손의 모양을 정확하지 않지만 어느 정도 인식 하는 듯 하며, 팔이 어느 정도 어느 방향으로 이동 하였는지도 인식 한다. 온라인 마켓에 약 30만원 정도에 판매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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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p Motion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 Leap Motion 위에 있는 위치의 거리를 인식하는 기기이다. 약간의 오차
가 존재 하기는 하지만 꽤 정확한 위치를 인식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단점은 USB를 통한 전
원 공급이 필요한데,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사용 할 수 없고, Leap Motion을 PC에 연결하고, PC 와
스마트폰간의 서버 클라이언트 구조로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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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us E3

장갑 형태로 착용하여 손 모양을 그대로 인식 하는 컨트롤러이다. 가속도, 자이로센서, 마그네토미터를 내장하고 있으며, 해당 장갑과 관련된 모든 소프트웨어는 오픈 소스여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또, 블루투스 연결로 오큘러스, 스팀 VR뿐만 아니라 기어 VR 같은 기기와도 연결되어 범용성이 뛰어나다. 마누스 머시나는 현재 기어 VR과 안정적인 호환을 위해 힘쓰고 있다. 현재윈도우 8, 8.1, 리눅스, 안드로이드 4.0 이상을 지원하여 구글 카드보드와 같이 사용할 수 있고, 개발자 키트는 280달러로 곧 지원할 예정이며, 정식 출시는 200달러로 2016년 상반기에 이루어질계획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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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다양한 컨트롤러들의 발전으로 가상현실 보다 현실감 있게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출시될 컨트롤러가 기대되며, 현재 나온 컨트롤러들이 잘 활용된 콘텐츠가 많이 나오길 기대해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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